일상

다섯번 만에 딴 컴활 1급 합격 후기

드디어 드디어 드디어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을 땄다 ㅠㅠ

나는 총 다섯번 만에 땄는데 따흑,,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많이 없어서

길고도 험난한 시간이었다,,

 


 

우선 나는 유동균 컴활 인강 단기과정을 들었다

(광고 아니예용)

정익종님이랑 유동균님 인강 중에 고민을 했는데

정익종님은 약간 핵심만 쏙쏙 느낌이고

유동균님은 정석대로 차근차근 느낌이라서

아직 엑셀 초짜이기 때문에 유동균님 인강 선택 !

 

 

 

| 공부방법 |

: 1단계 쭉(감만 익히기) -> 3단계 차근차근 듣기

 

공부는 먼저 1단계 강의를 쭉 들었다

1단계는 감만 본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게 좋다

나는 1단계에서 시간을 많이 허비해서 3단계 풀 시간이 부족했다


1단계를 다 듣고 바로 3단계를 들었다

1단계와는 아예 급이 다르게 어려운 문제들에 정말 당황했다

그리고 급이 다르게 긴 풀이시간에 정말 당황했,,,다,,,

원래 목표는 하루에 엑세스엑셀 각각 한 강씩 듣는 거였는데

생각보다 긴 풀이시간으로 하루에 하나,, 시간 넉넉하면 두개,, 들었다

 

 

| 첫번째 시험 |

1단계를 다 듣고 나에게 남은 시간은 일주일 이어서

첫 시험은 3단계 10회 부터 7회까지만 들은 상태에서 봤다 ,, ㅎㅎ

복습도 제대로 못하고 감도 안잡힌 상태였기 때문에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 ,, ! ^^

 

1단계는 나중에는 생각도  안 날 정도로 중요하지 않으니까

쑥쑥 넘기세요,,, 꼭이요,, ㅠㅠ!

 

 

| 두,세번째 시험 |

 

이때는 시험 일주일 전부터 3단계를 복습했다.

공부를 시작했을 때가 첫번째 시험 본 지 한달이 채 안됐을 때였는데

 맙소사 하나도 기억이 안나는 것이었다

 복습 하는데 마치 처음 듣는 것 같은 신선함...

진짜 망했다 싶어서

일주일 동안 열심히 복습했다

그리고 두번째 시험을 봤고

세번째 시험은 그 다음 일주일 후에 봤다

이때는 두번 다 비슷하게 잘 봐서 붙을 것 같다는 확신을 가졌다


하지만 결과는 불합격이었다


심지어 두시험 모두 액세스는 합격, 엑셀은 68점으로 불합격....

70점 이상이 합격인데......

점수를 보니 분석부분이 0점 처리 되어있었다

이해가 안돼서 유동균 사이트를 뒤져보았는데 똑같은 질문이 있었다

0점 처리된 이유는, 피벳테이블 값표시형식 설정할 때

셀서식을 통해 들어가서 였다,,,

다들 셀서식 말고 꼭 셀을 우클릭한 후 값표시형식으로 들어가세요


| 네,다섯번째 시험 |

세번째 시험 이후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다 취소되었다

그러다 겨우 두달 정도 후 시험을 잡게 되었다

두달이라는 시간동안 내용을 많이 까먹어서

시험 이주 전부터 복습을 시작했다


먼저 일주일 동안은 3단계를 처음부터 다 풀어보았다

모르는 문제만 강의를 보고 참고했다

나머지 일주일은 부족한 부분을 보충공부했다

MAX를 이용한 배열수식, PMT 함수, 프로시저 부분

엑세스에서 크로스탭쿼리, 매개변수쿼리 등등

내가 약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의 문제만 찾아서

이해될 때까지 풀었다

그리고 ADO개체는 포기했다!!^6^


드디어 시험 날이 되었고

벌써 네번째 시험이다보니 편하게 보고 나왔다


그리고 결과를 기다리는 2주는 정말 지옥같았다,,

결과가 나오는 전날 밤에는 잠도 설쳤다ㅜㅜ


결과는 아침 아홉시에 발표되었다


두 시험 모두 합격이었다!!!!!

합격 글씨를 보자마자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다시 잠에 들었다






다섯번의 시험을 보고 느낀 점은

3단계를 내껄로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

1단계는 단지 감잡기 용이고

3단계는 실제 시험과 똑같은 문제들이 정말 많다

3단계를 두 세번씩만 돌려도 합격 가능하다


지금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시험이 당분간 취소되었던데

컴활 시험 보시려고 했던 분들 힘내셨으면 좋겠당

이걸 보신 분들은 꼭 한 번에 붙으시길 바랍니당 ,,


마무리는 열공했던 그 ㅅi절으i ㄴr,,,☆ 사진으루,,

이리 보니 나는 음료 없이 공부를 못하는 스따일이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