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컴활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독학 후기 / 기간, 공부방법, 공부량

 

2주 전에 컴활 1급 실기 시험을 보고 왔는데,

내일이 바로 결과 발표날이다ㅜㅡ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늦기 전에 필기 합격후기는 미리 써놔야겠어서,,

이렇게 끄적여본다,,,,

 

 

지난 2019년 2월, 방학을 아주 탱자탱자 열심히 놀면서 보내던 차에

개강이 삼주 뒤로 다가와 뭐라도 해야겠다는 불안감에 휩싸인 나는,,

(일명 개강공포증)

컴활 1급에 도전하게 되었다,,,

 

10일 후에 있는 시험을 신청하고 공부를 시작했는데

중간에 고향에 내려갔던 5일은 공부를 거의 안했다,,^^ 하루에 한두시간,,?

그냥 5일 공부하고 합격했다고 봐도 무방 ! ^^

 

공부 시작하기 전에 후기들 찾아보니까

1. 기출을 계속 풀면서 개념잡고 유형 익히기

2. 강의로 개념 잡고 기출로 감 잡기

이렇게 갈리는 것 같은데

 

나는 개념 없이 문제 풀기랑은 안 맞을 것 같아서

강의로 개념 먼저 잡았다 !

 

개념은

시나공 사이트에 있는 핵심요약집과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 인강

이 두가지를 이용했다

 

 


 

 

먼저, 개념 잡기 공부는 이렇게 했다

 

1과목 컴퓨터 일반은,

핵심 요약집을 집중해서 쭉 읽었다

뭔소린지 모르겠어도 그냥 쭉 읽었다

 

2과목 스프레드시트는 인천사이버 교육센터를 이용했다

요약집 보면서 컴퓨터로 따라해보려 했는데

함수 나오는 부분부터 이건 아니다 싶어서

2배속으로 돌려놓고 강의만 쭉 들었다

들으면서 요약집에 없는 내용도 추가하고!

 

3과목 데이터베이스도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 인강 2배속으로 들었다

근데 3과목은 인강을 들어도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그냥 뭐가 있는지만 알자 라는 마음으로 대충대충 들었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고 나니 확실히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졌는데,

뒤에 나오는 기출을 풀때, 정작 앞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이 거의 생각이 안났다

그래서 사실상 강의에 소비한 시간에 비해 효율을 그렇게 크지 않았다

 

그 다음부터는 기출을 풀었어요

CBT인강 사이트에서 기출을 6개 프린트 했는데

그 중에 4개 풀었다 ㅎ..

 

16년 3월, 17년 3월과 9월, 18년 3월 을 풀었다!

오래된 것 부터 하나씩 했고

한개 풀고 오답하고, 다음꺼 풀고 오답하는 식으로 풀었다

하지만 기출은 최근꺼부터 풀어보는게 더 좋은 것 같다

16년도랑 18년도 문제가 약간 다른 형식으로 나오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서,,!!

 

그리고 오답할 때 중요한 것 !!

맞은 문제도 전부 오답을 했다

띠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왜 그러는게 좋냐면

사실 맞은 문제도 처음 풀어보는 입장으로서는 찍어 맞춘게 거의 절반이기때문에

왜 맞았는지도 꼼꼼히 체크했다

이렇게 하면 개념공부가 돼서 좋았다 대신 오답하는 시간이 좀 걸린다는게 함정,,^^

 

또 한개의 꿀팁은 문제에 나온 개념들을 요약정리집에 형광펜으로 표시해뒀다

이렇게 하면 시험 보기 전에 내용 정리할때 형광펜 표시한 부분만 쑥 훑으면 되기 때문 !

 

 


 

 

공부 시간은 날마다 타이머를 재서 투두 리스트에 기록해뒀다

 

이런 식으로 !!

지금 계산해보니 총 공부시간은

약 31시간 정도 공부했다

 

하루 정말 공부를 안했던 4~5일 빼고

나머지는 하루에 4~5시간 정도 공부했고

시험 이틀전에는 너무 급박해져서 6시간, 7시간씩 공부했다

 

 

그리고 시험 당일, 시험시간보다 한시간정도 일찍가서

근처에 있는 스벅에서 복습을 했다

나처럼 복습하고 있으신 분들이 많아서 약간 동질감,, ㅠ

 

시험은 기출문제와 비슷한거 절반, 잘 모르겠는거 절반이 나와서

시험 보고 나오자마자 아, 떨어졌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리운은 내가 좀 뒷자리 였는데 쉬운건지,, 어려운건지,,, 잘 모르겠,,, ㅎㅎ

 

 

그리고 대망의 결과 발표날,

 

결과는 합격이었다!!!!! 아슬하게ㅠㅠㅠㅠ

정말 기뻤다,, 다시 공부 안해도 돼서 너무 행복크,,,

 

 


 

 

 앞선 내용을 정리하자면,

 

1. 기출을 최대한 많이 풀어 봐라

  생각보다 기출에서 비슷하게 많이 나오고, 최신 기출부터 적어도 6개는 풀어봐야

  제대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솔직히 운이 좋았다.. ㅎ)

  기출을 많이 풀어보는게 제~~~~일 중요하다 !

 

2. 왠만하면 인강보다는 기출위주로 공부하라

  인강 위주로 공부를 하다가 기출을 풀어보니 확실히 인강 내용이 잘 생각도 안나고,

  시험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던 건 기출이 훨씬 컸기때문에

  인강을 들을 시간에 기출을 몇개 더 푸는게 더 이득이다

  기출을 아무리 풀어도 정 모르겠는 부분만 인강을 찾아 듣는걸 추천!

 

3. 맞은 문제도 오답하는 게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된다

  앞서 말했듯, 나는 맞은 문제도 오답을 했는데 이게 확실히 개념이 더 빨리 잡히는 것 같다

  내가 기출 공부한 시간이 적은 데도 붙은 건 맞은 문제를 오답하면서 모든 개념은 아니지만

  적어도 내가 푼 개념은 확실이 기억하고 있어서인 것 같다 

  다만 시간이 좀 걸려서 아직 시간이 여유로우신 분들께 이 방법 추천 !

 

4. 기출 풀면서 나온 개념을 형광펜으로 칠해두는 게 마지막 정리 때 좋다

  앞에서 말했듯이 기출에 나온 개념을 정리집에 표시해두는 것이 좋다

  시험 보기 전 날이나 당일날, 모든 개념을 보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출에서 나왔던 개념을 다시 보면서 헷갈리는 개념을 잡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컴활 1급 실기도 꼭 붙길 바라면서ㅠㅡㅠ 이상 글 끗 !